Travel/조지아

조지아 버스카드구매하고 충전하는법

조지아 여행중에 필요한 어플이 몇가지 있다. 오늘은 그중에서 대중교통에 대해 설명하겠다.
조지아에 수도인 트빌리시에는 지하철이 있으나 다른도시들은 버스나 기차말고는 교통수단이 없다. 그리고 도로가 좁거나 작은도시들은 우리나라에서 흔히 보는버스가 아닌 조그만한 벤이나 봉고차로 타도시나 도심을 이동한다. 현지인들은 이것을 마슈르카라고 부르며 조지아 말로 기재되어 알아보기 힘들다. 이 마슈르카들은 나도 따로 정보가 없고 내가 소개하는것은 그래도 대도시급인 트빌리시와 바투미에서 사용할수 있는 어플이다.

무빗이라는 어플이며 내현재위치에서 목적지를 치면 운행하는 트렘 지하철 버스 가 표시된다. 유럽에서는 상당히 유용한 어플이며 조지아에서는 일부 지역에서만 사용된다. 먼저 어플을 설명하기전에 버스카트 구입방법에 대해 설명하겠다.
트빌리시교통카드는 지하철역에서만 구입가능하며 바투미교통카드는 버스정류장옆 신문이나 껌을 파는 가판대에서 구매 할수 있으며 카드비는 2라리이며 (1라리 400원 22.3월기준) 가판대에서는 5라리를 내면 3라리가 충전되어있는 카드를 주며 지하철역에서 구매시에는 자기가 낸돈만큼 충전을 할수가 있다. 트빌리시카드는 트빌리시 전역과 바투미 지역에서 사용가능라며 바투미에서 파는 바투미 교통카드는 바투미에서만 사용가능하다.

바투미교통카드

나는 21.9월과 이번 22.3월 여행을 하는거라 트빌리시 버스 지하철 가격은 1라리 이며 90분간 버스 지하철 환승이가능하며 지하철은 카드로만 가능 버스는 카드 동전버스가 혼재하나 점차 카드만 가능한 차로 바뀌고 있다.

현재 여행하는 바투미지역 버스요금은 0.3테트리. 한국처럼 환승은 안된다. 뒷문으로 타고 하차시 가까운 문에서 내리면된다. 현금은 받지 않으니 꼭 카드를 준비해야하며 해당사진의 가판대를 이용하면된다.

바투미 교통카드 구입하는곳

트빌리시지하철내 카드구입 및 충전

트빌리시 교통카드로는 트빌리시 케이블카도 탈수있다 (푸니쿨라는 별도 카드 필요)

버스를 타면 승차시 이런기계에 카드를 찍으면 되고 내릴시에는 그냥 하차하면된다. 그럼 실전편으로 버스어플인 무빗을 이용해서 이동하는 법을 설명하겠다. 무빗이란 어플을 켜게 되면 내현재 도시가 무빗이 사용가능한 도시이면 자동으로 해당도시가 셋팅되며 gps기능으로 내위치가 표시된다. 이어플의 최대장점은 해외여행자라면 한번쯤 겪어볼 국경육로이동시 핸드폰이 사용불가능하다는 점이다. 이 어플은 내가 국경넘기 바로전 위치나 공항와이파이에서 어플을 실행하고 도착점을 입력하면 어플을 종료하지 않는한은 gps가 위치를 잡아준다.

예시) 터키에서 바투미 국경넘기
국경버스 16번 한대만 오고 바투미 시내까지 간다.

첫번째 사진은 바투미국경의 버스정류장이다. 다행이도 두번째 사진을 보면 여기까지 터키유심이 터졌다 내가 가고자 하는 위치를 설정했고 30정류장후 하차해야한다. 세번째 사진을 보면 터키유심은 더이상 사용 불가능했지맘 gps가 살아있어 버스하차후 숙소까지 걸어가는곳까지 무사히 도착했다.
이어플이 있으면 버스도착시간및 빠른경로 돌아가는경로 버스도착예정시간까지 확인가능해 배낭여행자에게는 꼭필요한 어플이다.

2. 다음은 버스카드 충전방법에 대해 알아보겠다. 조지아는 나름 인터넷같은 통신이 상당히 잘되있었서 기계를 통해 버스카드 통신요금지불 세금 등등 다양한 서비스를 기계를 통해 제공중이었다.
조지아여행을 하다 보면 슈퍼나 호텔 버스정류장 에 이런 기계가 세워져있다. 내가 실험해본결과 다른색 기계도 핸드폰요금이나 세금은 가능하나 버스는 저색의 기계에서만 가능했다. 그럼 바로 실전

기계의 풀사진을 보면 기계 하단에 주황색 와이파이 표시를 잘봐두고 기계를 클릭시 상단에 언어를 영어로 바꾼후 transport card top up을 클릭한다. 그리고 나면 카드를 첫번째 사진의 와이파이표시주황색에 가져다가 되면 마지막 사진의 내현재 잔액이 표시된다. 그럼 동전이나 지폐를 넣고 (동전1라리부터) 아래사진 pay를 누르면 다시한번 카드를 기계와이파이부분에 되면 1에서 100퍼까지 진행되는 화면이 나오고(5초이상소요) 충전바가 100에 다달으면 sms로 결과를 보낼건가 아닐건가가 나오면 그냥 아니요 누르면 충전이 완료된다.

트빌리시 공항에서 자유광장이나 루스타벨리로 가려면
공항버스는 337번을 타면 되고 첫차는 7시 막차는 코로나로 현재 저녁 8시이다.(22.5월기준) 버스비는 1라리이며 공항에는 버스카드 판매소가 없으니 환전시 동전을 일부 환전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