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ravel/터키

[터키] 2.터키일주하기 -이스탄불

728x90
반응형

둘째날 아침에 조식을 먹기전에 백종원이 다녀간
카이막집을 가보기 위해 숙소를 나섰다.
 

터키의 7월은 매우 더웠지만 한국처럼 그렇게
습도가 높지않아 버틸만하나  햇살은 따가웠다
https://goo.gl/maps/miG2et4RB8brR6KH7

스탠폴리 호스텔 · Küçük Ayasofya Mahallesi, Yeğen Sk. No:5, 34122 Fatih/İstanbul, 튀르키예

★★★★★ · 호텔

www.google.com

내가 머문 스탠폴리 호스텔은  흔히 들어본 술탄
아흐메트 모스크 한국인들에겐 블루모스크라고 불리우는 모스크 아래 위치해 있었다.

백종원이 다녀간 카이막집은 아침일찍 오픈하는곳이라 같더니 7시가 안된시간 이라 나밖에 손님이 없었다.백종원이 다녀간 집 답게 백종원의 스트리트푸드파이터 포스터와 사인이 붙어있었다.

후에 알게된 이야기론 백종원이 알고 있는 맛집이 아니라 현지섭외 코디네이터인 이스탄불 한인투어 나자르투어에서장소를 섭외해서 촬영 한곳이라고 했다.

구시가지 근처 동양호텔옆에 가면 하나로여행사라고 한국인이 운영하는 여행사가 있으니 한국어가이드가필요하면 인터넷에 나자르투어를 검색하면된다. (23년 8월검색시 검색안됨) 사실 이집보다 맛있는 카이막 집은 더 많이 있다고한다.

카이막은 양젖으로 만든 크림에 꿀을 올려서 빵을 찍어 먹으면 되는데 조합자체가 맛이 없을수 없는 맛이다. 카이막과 빵 차이한잔 해서 21년 7월 기준 21라리를 지불했다고 기록되있다

트립 어드바이저나 구글맵에 보면 백종원 터키 맛집으로나와있는곳에 가보면 사실 실패는 안하지만사실 백종원 맛집이라기 보다 나자르투어 추천 맛집이라고 보면 맞을거 같고 현지에서 맛있게 먹을수 있는 집을찾는다면 유투브터키꿀곰 분에 유투브를 추천한다.

터키꿀곰님은 현지인과 국제결혼하신분이며 이스탄불에서한인식당을 운영중인 유투버라 신뢰가 간다. 후에 여행을 하면서 실시간 물가나 카파도키아 벌룬투어가격등을 확인했다.(단 이때는 코로나가 심해 중국인이 없어서 가격이 싼거지 현재와는 다르다.)
 
https://youtu.be/EOerJf6tmu8

카이막을 먹고 다시 숙소로 와서 조식을 먹었다. 3일간 도미토리 4인실 28,000원을 주문했는데 무료 조식까지 푸짐하다.
터키는 세계 3대 미식의 나라 인지라 조금씩 최대한 이것저것 많이 먹어야한다.

사실 이사진이 블루모스크 인지 아야소피아 인지 모르겠다.한국인이 보기엔 그냥 똑같은 모스크인지라 아유명 하구나 그정도 였고 들어가 보면 아 크네 정도와 신발을 벗고 들어가는데 카페트가 습해서 눅눅하다 그정도 였지 큰 감흥은 없었고 저 봉같이 촛대가 세개 세워지고 네개 세워진게 의미가 있다고 했으나 그다지 관심이 없어서 찾아보진 않았다.
 
https://goo.gl/maps/Nsd4LRGvDFSnrgXK7

술탄 아흐메트 모스크 · Binbirdirek, At Meydanı Cd No:10, 34122 Fatih/İstanbul, 튀르키예

★★★★★ · 모스크

www.google.com

술탄 아흐메드 광장 근처로 해서 상당히 많은 관광지가 몰려있으나 내가 간 7월에는 예레바탄 지하궁전과 상당히 많은 유적지가 보수공사라서 들어 가볼수가 없었다.

이때 또 놀랬던게 블루모스크는 입장료가 없는데 톱카프궁전이나 아야소피아 갈라타 타워등은 입장료가 있는데 정확히 기억은 안나는데 상당히 비쌌다.

이스탄불 박물관 뮤지엄패스 및 터키 뮤지엄 패스를 파는데 이주권 한달권 해서 너무 비싸서 안샀고 터키 마지막일정이 이스탄불로 돌아오는거라 유럽지구 와 아시아 지구는 안봤는데 지금은 후회한다.

혼자하는 여행의 장점을 뽑는다면 일정을 내 마음대로정할수 있다는 건데 이때만해도 내계획은 터키일주 및 그리스 산토리니 섬을 건너 갔다 오는거 였지만 여행 일주일 정도 지나 안탈리아에 가던도중 남아공에서 시작된 변이바이러스가 발병해 두바이발 경우항공편을단순 경우만 하더라도 한국에 도착했을때 격리가 2주가필요했고 당시 터키도 휴가시즌이다 보니 세계 각국에서 오는 여행객을 수용했고 일 코로나 확진자가 2만명이 넘어 터키는 유럽에서 레드존 국가가 되었다.

레드존 국가가 되면 유럽내 이동이 불가능해지며이때 첨으로 우리나라 한일관계처럼 그리스와 터키가 사이가 안좋다는걸 처음 알았다.

과거 영토관련 전쟁을 했고 현재도 해양바다관련 사이가 안좋다 보니 그리스에서 터키로 오는길을 봉쇄 해버렸다.

술탄아흐메드 광장에는 무장한 장갑차가 총을 차고지키고 있었다 내가 오기 얼마전 테러가 있었다고 했다. 광장근처에는 각종 투어와 옥수수 빵등 먹거리가 넘쳤고 영국에 트레이트마크인 빅버스 투어의 출발점이다

인터넷캡쳐

가격은 타지 않아서 모르는데 유로로만 결재가 가능했고한류에 힘 때문인가 젊은여자 직원이한국어로 투어루트시간등을 설명해줬다. 이스탄불 이 큰땅에서 듣는 한국어

코로나 때문인지 난 이 이후로 2주간 한국인을 한명도못봤다 2주후 본 한국인도 현지교민과 현지파견직원이었지 당시 여행을 하는 한국인들은 흔치 않았다.

당시 트립어드바이저를 보고 맛집을 찾아갔다.고기와 샐러드는 맛있었는데 보리밥같이 생긴 저밥은내 입맛에 안맞았다.

트립어드바이저는 외국인 후기가 많은데입맛이 다르다 보니 왠만하면 구글맵에서 평점 높고 한국인 많은 후기를 보고 찾아 가길 바란다.

시킨 음식은 착즙오렌지주스와 케밥이다.케밥은 종류가 여러가지인데 우리가 아는 흔이 빵에 돌돌 싸여있는것도 케밥이고 예크맥도 케밥이고 다 케밥이다 그냥 우리나라 순대국밥 콩나물국밥 그런거 처럼 들어가는재료에 따라 앞에 이름만 다른거 같다.

이 식당 테라스에서는 블루모스크놔 보스만해협이 보이는데 땅거미진 터키의 밤은 상당이 아름답다.

밥을 먹고 숙소에서 쉬다가 다시나간 광장에는축제인지 뭔지 모르겠는데 진행자의 구호에 맞춰 스피커에 나오는 음악소리에 춤은 아니고 레크레이션 같은걸 하고 있었다.

길을 더 걷고 구경하고 싶었으나 가로등이 많지 않고 깜깜해서 그냥 들어와서 이날도 일찍 일정을 종료했다.


 
 2023.09.01 - [Travel/터키] - [터키] 1. 코시국에 터키일주하기

[터키] 1. 코시국에 터키일주하기

중국에서 시작한 코로나가 세계를 마비시킨지 1년 21년 6월 제일 먼저 얀센백신을 예약하고 백신을맞았다. 지금은 백신이 넘치지만 이때만 해도 백신은 부족했고 백신만 맞으면 코로나는 쉽게

younghwa12.tistory.com

 

반응형